naver-site-verification: navera46137b5333d6fa68134af53ad3b4f41.html 특수효과란. :: 니즈의 hobby room

특수효과라는 용어는 넓게 정의하면 특수한 기술적 수단으로 만든 이미지나 시각적 요소를 말합니다.특수한 기술이란 영화 제작에 필요한 일반적인 기술 그 이상을 말하는데 고전 영화일수록 영화 촬영의 기초적인 기술 요소, 즉 카메라,약간의 필름, 충분한 조명, 촬영시간만이 필요 요소였습니다.특수효과가 없던 시절의 액션씬에서는 주인공이 지나갈 타이밍에 맞게 폭탄을 설치해서 직접 터뜨리거나 찰리 채플린의 곡예장면처럼 보호장비나 속임수 없이 문자 그대로 공중의 밧줄에 의지해서 매달려있는 장면,비행기의 이륙장면이나 마술사가 물체를 움직이는 장면에서 보이는 와이어줄등의 수작업을 동원한 방법으로 해결하기도 했습니다.

시각적 특수효과는 크게 3가지로 나뉘는데 광학효과(optical effect),기계적 효과(mechanical effect),그리고 컴퓨터 생성 이미지(CGI)입니다.이미 기재했던 용어인 디졸브와 합성화면에 대한 것도 실은 특수 효과중 광학 효과에 해당합니다.이 두가지를 포함한 여러 효과들은 현상소에서 만들어지기 때문에 프로세스 샷이라고 부릅니다.합성 화면은 두 개 이상의 이미지가 동시에 화면에 겹쳐지는 것이고 디졸브는 한 화면이 페이드 아웃하고 다음 화면이 페이드 인을 하면서 다음 화면으로 전환되는 것을 말합니다.이들의 공통점은 현상 과정에서 하나의 영상으로 광학적으로 합쳐지면서 만들어진다는 것입니다.

 

고차원의 특수효과인 배경 영사는 이미 촬영한 장면을 스크린 뒤에서 여사하고, 이를 배경으로 배우의 연기를 스튜디오에서 촬영해 만들어지는 기법입니다.배경 영사의 장점은 철저히 통제된 공간에서 배우에게 조명과 마이크를 집중시키는 한편,극적인 장면을 배경으로 배우를 세울 수 있습니다.전방 영사는 같은 효과를 더욱 생동감있게 보여줍니다.영사된 장면이 배경 영사보다 더 밝고 선명한데 여기서는 양면거울이 영사된 배경을 배우 주변으로 반사해 배우 뒤에 놓인 스크린에 나타나게 하는 방식입니다.

각각 촬영된 두 이미지를 하나로 합성하는 또다른 방법은 매트작업이라고 합니다.

매트작업은 실제 배경을 직접 촬영하거나 배경을 그림으로 그린 다음 매트를 만들고, 그것을 촬영하는 방법으로 화면의 한 영역을 촬영하고 나머지 영역은 렌즈에서 해당하는 부분을 막아서 비워두는 방식입니다.쉽게 말해 두 레이어가 각각의 공간에서 비워지는 공간을 매꿔서 마치 실제 배경이 된 것처럼 현실적인 느낌을 주는것을 말합니다.

고성을 배경으로 영화를 촬영한다고 가정해 볼때 적당한 성을 찾거나 건물을 짓는 대신 매트 아티스트팀에게 여러 각도에서 보는 성의 모습을 그리게 하고 이 배경을 촬영한 장면과 따로 배우들의 연기를 촬영한 장면이 현상소에서 매트작업을 거치면 화면에는 등장인물 뒤로 보이는 배경이 완성되는 것입니다.(현재의 인물뒤로 보이는 배경을CG작업으로 처리하는 기술력의 수동형식이라고 보면 됩니다.)그리고 그 정지된 매트 배경들을 매트 페인팅이라고 부릅니다.(물론 현대에 와서는 사용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현대에 스트리머들이 사용하는 크로마키도 비슷한 형식으로 배경을 비워두는 CG기술의 하나라고 보시면 됩니다.

 

컴퓨터 생성 이미지,CGI란 컴퓨터와 소프트웨어의 활용으로 만들어지거나 조작되는 모든 이미지를 말합니다.1950년대 보잉사나 벨과 같은 기업의 연구실에서 연구원들의 시각화도구로 사용된것을 시작으로 MIT공대의 수학자들이 조명 셋업을 시각화하는 고도의 정확성을 가진 모델을 개발하기도 했습니다.

컴퓨터 그래픽(CG)는 애초에 보잉사의 엔지니어 윌리엄 페터가 VR형식의 조종실 환경을 경험하는 다른 조종사들을 지칭하기 위해 붙인 용어로 68년도작 '퍼뮤테이션'이라는 영화에서 처음 도입된 기술력입니다.

픽셀 블록들을 평균으로 내어 일종의 모자이크 효과를 만드는 픽실레이션 기법으로 안드로이드의 시점을 보여준 좋은 CG의 예로 들수 있습니다.스타워즈에서도 래리 쿠바가CGI효과를 사용해 죽음의 별 속 직사각형의 좁고 깊은 통로를 통과하는 영상을 비행하는 시점으로 보여준 예도 있었죠.

획기적인CGI 사용 사례는 몇개만 언급하기에는 많아서 미처 적지 못하지만 몇가 ㅣ주목할 만한 사례들 중에는 온전히 디지털 CGI만으로 하나의 씬을 만들어 낸 최초의 장편 영화 '스타 트랙2', '하워드 덕', 디지털 모핑 기술을 활용한 '윌로우'등이 있습니다.(모핑이란 두개 이상의 각기 다른 사물,동물,또는 등장인물의 형체가 서로 섞이면서 새롭게 형체로 바뀌게 연출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애니메이션조차 CGI에 의존해서 손으로 구현하기에는 비용이나 시간이 많이 드는 작업을 단기간에 끝내게 할 정도로 특수효과의 발전은 작품의 발전에 아주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