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ver-site-verification: navera46137b5333d6fa68134af53ad3b4f41.html 영화 제작진의 분야와 역할. :: 니즈의 hobby room

시네마토그래피(영화 촬영술)는 일명 시네마토그래퍼로 알려진 PD(촬영감독)의 분야입니다.PD는 카메라,렌즈,필름 스톡을 선정하고 조명 디자인과 카메라를 다루는 일을 감독합니다.큰 규모 예산의 영화에서는 카메라작동만 전담하는 카메라 오퍼레이터가 따로 있는데 조명 장비를 설치하는 전기 기술 책임자를 개퍼(gaffer)라고 부르며, 그의 조수는 간혹 베스트 보이(best boy)라고 부릅니다.그립(grip)이라는 직책을 가진 사람은 촬영과 조명 업무뿐 아니라 카메라 부서나 소품 부서에서도 다양한 역할을 하는데 극장에서 무대를 장식하는 스탭과 비슷한 역할의 사람들입니다.

제1 보조 카메라맨은 카메라 작동중에 초점을 맞추는 역할, 제2 보조 카메라맨은 슬레이트에 경첩으로 연결된 막대가 달린 클립보드를 다루는데 테이크의 시작을 표시하기 위해 카메라 앞에서 슬레이트를 치는 역할을 합니다.슬레이트가 가진 역할은 편집실에서 사운드트랙의 슬레이트 소리와 이미지에서 막대가 슬레이트에 닿는 프레임을 일치시켜서 사운드와 이미지를 동조화할 수 있기 때문에 촬영현장에서의 슬레이트역할은 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시나리오작가(screenwriter)는 대본을 쓰는 일을 하며, 이미 출판된 소설이나 공연된 연극을 각색하거나 오리지널 각본을 쓸 수도 있습니다.프로덕션 디자이너 혹은 아트 디렉터는 주로 세트나 로케이션에서 영화의 배경을 만들거나 디자인하는 업무의 책임자입니다.프로덕션 디자이너는 주로 감독과 협의하여 감독이 원하는 분위기에 따라 세트의 건축적인 구조와 일반적인 장식을 설계하고 로케이션을 선택하고 지휘합니다. 

프로덕션 디자이너의 지도하에 작업하는 사람들은 세트 데코레이터, 소품 담당(prop master),목수,페인트공등이 포함된 세트 시공업자 등이 있습니다.

음향 스탭의 구성원은 사운드 믹싱기사(일반적으로 감독관),녹음기사(녹음장비와 녹음 스탭을 총괄),붐맨(boom operator 카메라 시야 바로 위에 위치하는 마이크달린 긴 봉을 잡고 있는 사람),폴리 아티스트(foley artist 녹음된 실제 소리보다 더 현실적으로 들리는 청각적 효과를 만드는 사람)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특정 소리가 녹음이 잘 되지 않거나 생동감이 부족할 경우 폴리 아티스트는 그 부분의 추가 녹음을 위해 따로 사운드를 녹음해서 그 부분에 입히는 역할을 합니다.

 

현대의 영화계는 디지털작업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역할과 직책이 많이 바뀌었는데 제1 보조 카메라맨은 이제 메모리 카드가 카메라에서 확실히 제거되고 그 정보가 하드에 제대로 업로드 되었는지 확인할 책임이 생겼습니다.제2 보조 카메라맨이자 클래퍼는 이제 디지털 녹음기에 부착된 디지털 슬레이트를 다룹니다.이를 줄여서DAR이라고 하는데 이 DAR에는 타임코드 생성기가 있어서 시간이 끊기지 않고 테이프에 기록됩니다.이 타임코드는 디지털 슬레이트의 큰 LED에도 지속적으로 표시되어서 액션이 시작되기 직전에 카메라에 보여주기만 해도 편집자는 테이프의 타임코드와 정확하게 싱크를 맞출 수 있게 됩니다.

 

특수효과는 CG아티스트,매트 아티스트(matte artist),모델 제작자,로토스코프 아티스트, 그리고 현실의 주어진 상황만으로는 촬영할 수 없는 효과들을 창조해내는 컴퓨터 광이 있습니다.대부분의 CG담당자들은 고용하는대에 있어서 비용이 들지만 전체적인 예산은 오히려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백만이 넘는 군중이나 무수히 넓은 절벽과 집,우주를 표현할 때에 CG의 효율성은 말로 하지 않아도 이미 다 아실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밖에도 이들을 보조하는 보조스탭등 굉장히 많은 스탭들이 영화제작에 참여하기에 크래딧에서 그들의 이름이 일일히 올라가게 되고 만화제작,영화제작에 상관없이 많은 인력이 투입되면 좋은 작품이 나올 확률이 올라가겠지만 감독과 작가의 역량에 따라 저예산에 적은 제작진의 수로도 좋은 영화가 충분히 나올 수 있다는 사실또한 변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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